대한민국에서 창업하기 : 정부지원사업

서론

부푼 꿈과 각오를 가지고 시작한 내 첫 회사, 대표라는 명패를 책상위에 올려둠과 동시에 고민이 끝도 없이 펼쳐질텐데요, 많은 초기 스타트업이 아이템과 아이디어만 가지고 시작했지만, 최소한의 리스크로 어떤 과정을 거쳐 나만의 회사를 키워나갈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직 초기기업 보육 액셀러레이터이자 투자자로, 500개 이상의 초기기업과 동거동락을 함께한 보육 전문가가 대한민국에서 성공적인 On Boarding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중 첫번째가 바로 “정부지원사업” 편입니다.

정부지원사업이란?

대한민국의 초기 창업가들을 지원하기 위한 정말 다양한 정부지원 사업이 존재합니다. 초기 스타트업에게만 해당하는 말이 아닙니다. 500억 이상의 밸류를 지닌 스타트업도 다양한 분야의 정부지원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매우 다양한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아는 사람만 아는, 할 줄 아는 사람만 하는 “정부지원 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타트업 지원기관 및 지원분야

다음 글부터 하나씩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지만, 대한민국에는 중소기업벤처부를 필두로 하여 당신이 알고 있고 이름을 들어본 거의 모든 정부기관에서 분야별로 특화된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술사업화, 기술개발(R&D), 보육공간 제공, 멘토링/컨설팅, 해외진출, 판로개척, 네트워킹, 창업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지원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제공하는 기관 역시 중소기업벤처부, 창업진흥원, 컨텐츠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지방지치단체, 창조경제혁신센터, 대학교 등등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창업지원기관인 창업진흥원의 프로그램 안내 페이지를 한번 방문 해 보시면 어떤 분야의 지원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감을 잡으실 수 있을 거에요. [창업진흥원 페이지 살펴보러 바로가기]

지원분야 및 기관별로 각각 포커스가 다르니, 포스트별로 하나씩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원 내용

위에서 말한것처럼, 정부지원사업 지원분야는 “스타트업이 시작하고 유니콘으로 성장할때까지 필요한 모든 분야” 에 대한 지원이 전부 있다고 생각해도 될 만큼 방대합니다. 특히, 대한민국은 다른 나라에 비해 정부 주도하의 성장이 주요한 한 축이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정부지원 프로그램은 매우 세분화되어있고 다양한 규모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신의 회사에 필요한 정부지원 사업을 찾아 지원하고 차근차근 수행해나간다면 장담컨데, 정말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을거에요.

마치며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만큼은, 스타트업을 성공시키기 위해 멘땅에 헤딩을 하거나, 퀘퀘한 차고에서 고생해가며 시작 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정말 다양한 지원사업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창업지원 기관인 중소기업벤처부&창업진흥원 사업 소개를 시작으로 하여 지속적인 시리즈물을 통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할테니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랄게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