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이번엔 예/초창패 지원의 핵심, 사업계획서 쓰기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본 적이 있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대부분의 예비 창업가분들은 사업계획서를 어떻게 써야 할지 막막해서 시작도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실 거에요. 학교나 직장에서나 적어본 적이 없는분들은 특히 말이죠. 사업계획서 하지만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매년 1,000개 이상의 사업계획서를 검토하는 평가자의 입장에서, 좋은 사업계획서를 어떻게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Step by Step 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사업계획서란?
참 막막한 워딩이죠. 좋은 사업계획서. 좋은 사업계획서는 무엇일까요?
- 자신의 사업에 대한 계획을 잘 풀어서 설명 한 사업계획서?
- 최대한 간결한 사업계획서? 긴 사업계획서?
- 좋은 말로가득한 사업계획서?
등등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죠.
좋은 사업계획서의 조건
예/초창패 지원 및 선발을 떠나, 일반적으로 “좋은 사업계획서”의 조건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 목적에 딱 맞는 사업계획서 : 투자유치희망, 정부/지자체사업선발, 기업과의 미팅 등 작성하고자 하는 사업계획서의 목적에 맞게 작성된 사업계획서가 필요합니다.
- 목표와 비전이 명확하게 표현 된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에는 창업가의 사업이 어떠한 목표와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야 합니다.
- 디테일이 살아있는 사업계획서 : 여기서 “디테일하다”의 기준은 그때 그때 다를 수 있지만 우선은 검토자가 원하는 정보가 모두 들어있는 사업계획서라는 정도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맞춤형 사업계획서 작성하기
여기서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우리는 예비창업패키지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로 한 만큼, 이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 알아봅시다.
(일반적으로 좋은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 및 실제 작성 사례는 추후 다른 글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비/초기창업패키지 사업을 타겟으로, 좋은 사업계획서란 어떤 조건을 만족해야 할까요? 보통 창업패키지의 사업계획서는 다음의 순서로 풀어나가게 됩니다. 그리고 이 안에 하고 싶은 모든 말을 풀어내야 하죠. 사업계획서를 평가하는 입장에서 어떤 기준으로 중요하게 보는 포인트를 알려드릴게요.
- 문제인식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는 창업을 하였는가
- 실현 가능성 :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 할 것인가
- 성장 전략 : “어떻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 하여 “성장” 할 것인가
- 팀 구성 : “어떤 역량을 지닌 팀원과 함께” 이 문제를 해결 해 나갈 것인가.
예비/초기 스타트업에게 기대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이미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일반적인‘ 솔루션들은 여러분들이 이미 잘 알고 있는 속칭 “기업” 및 “이바닥의 선구자”들이 모두 제시해두었어요. 스타트업은 크게 보면 그 탄생부터 기존 대형 플레이어들이 제시하지 못한, 또는 인지하지 못한 어떤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태어난 회사인 거에요.
재밌는 사례를 하나 알려드릴게요.
다들 아보카도 많이 드시죠? 근데 아보카도는 참 적당히 익은 상태에서 먹기가 힘들죠. 덜익어서 딱딱하거나 너무 익어서 너무 무르거나.. 최적의 아보카도를 먹기는 참 힘들어요. 만약 이 아보카도를 최적의 상태로, 보존 기간을 3배 늘려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 점에 기인해서 아보카도에 단순히 인체에 무해한 식물 성분으로 이루어진 코팅 기술을 개발한 “Apeel Sciences” 는 어느덧 유니콘이 되었습니다.
“아보카도는 보존 기간이 짧다” → “인체에 무해한 방법으로, 아보카도를 코팅해서, 보존기간을 늘린다”
이런 단순한 문제인식과 해결방법으로, 현재 1조5천억원 이상의 기업 가치를 가진 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었죠. 물론 이 경우는 워낙에 세계적으로 큰 규모의 시장이고 미국인들이 워낙 사랑하는만큼 쉽게 성장할 수 있었다는 점도 무시할 순 없지만 말이죠.
다시 사업계획서로 돌아와서,
저는 창업기업 대표자가 될 여러분들이 한번 위의 네가지를 적어내려가보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디테일은 저 뼈대를 구성한 이후에 추가적으로 붙여나가야 하겠지만 심사위원의 눈을 나의 사업계획서에 잡아놓기 위해서는
위의 메인 네가지 뼈대가 명확하게 표현되어야 하고,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위의 네가지 요소를 투자자들의 언어로 잘 표현하면 다음과 같이 표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문제인식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는 창업을 하였는가
→ 특정 문제를 제시하거나, 기존의 프로세스를 개선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합니다. - 실현 가능성 :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 할 것인가
→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시하고, 이 솔루션이 왜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설명을 구체적으로 풀어나갑니다. - 성장 전략 : “어떻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 하여 “성장” 할 것인가
→ 위의 아이템이 얼마나 큰 시장을 타겟하고 있으며, 성장 가능성이 있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 제시
100억원짜리 시장의 10%를 점유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1조원짜리 시장의 0.1%는 차지할 수 있습니다. - 팀 구성 : “어떤 역량을 지닌 팀원과 함께” 이 문제를 해결 해 나갈 것인가.
→ 스타트업의 시작과 끝이라고 할 수 있는 “팀”이 얼마나 역량이 있는지는 백번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습니다.
창업기업 대표자 입장에서는, 자기의 사업이니 당연히 내 기업이 제일 경쟁력 있어 보이고, 당장이라도 모두가 우리 기업의 아이템에 반할거야! 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다만, 하루에 5~60개의 사업계획서를 평가하는 평가자의 입장에서는, 저부분이 명확하지 않으면 눈이 잘 가지 않거든요.
사실 저 부분에서 눈을 잡아둘 수 있느냐 없느냐가 사업 선정의 최소한의 조건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저 부분에서 눈을 잡아두고 관심을 끌어야 심사위원에게 디테일을 설명할 기회가 있을 테니까요.
자, 정리해 보면
1) 모두가 해결하지 못한, 또는 인지하지 못한 이러한 문제가 있고
2)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러한 제품/서비스를 통한 솔루션을 제안하고자 한다
3) 그러기 위해 나는 내가 개발한 제품/서비스를 이렇게 시장에 진입시키고, 내가 타겟한 시장은 얼마나 충분히 크며, 그만큼 아 이아템을 통해 충분한 마케시어를 확보 할 것이고
4) 위의 여정을 함께할 어떠한 역량이 출중한 팀원들과 함께 창업하여 지속저으로 성장시킬 것이다.
를 뼈대로 먼저 작성 한 후, 사업계획서를 적어나가 보세요. 훨씬 심사위원들의 시선을 잡아끌만한 사업계획서가 나올 거에요.
초기기업의 사업계획서는 후기기업과는 다르게, 평가에 활용할만한 정량적, 즉 “숫자”의 기준이 상대적으로 적어요. 그렇기 때문에 초기 기업의 밸류에이션이 힘들다고 이 업계의 사람들은 다들 말하죠. 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그런 정량적인 기준이 없는 만큼, 창업가가 어떻게 그들의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는가에 따라 그들의 “비전”, “팀원의 역량”, “성장성” 등을 충분히 부각시켜 초기 지원 및 투자를 유치할 기회가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실제 사업계획서 사례는 사실 조금만 구글링 해 보시면 많이 찾을 수 있어요. 잘 쓴 사업계획서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들도 있지만요. 직접 여기서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를 작성 해 볼 수는 없지만 다시 한 번 저 위의 포인트를 강조할 수 있는 방법을 한번 연구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마지막으로 한 가지 추가적인 조언을 드리자면, 제공된 양식은 확실히 지키고 양식은 정돈되게 통일되어야 셔야 합니다!! 이부분은 기본!!
폰트 크기, 줄 간격, 들여쓰기, 내어쓰기 등등 내용을 살펴보기 전에 겉보기는 당연히 정돈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올타임 기본이에요! 이런 기본적인 양식이 맞지 않거나 통일성이 없으면.. 좋은 내용이라도 선입견을 가지고 볼 수 밖에 없어요. 심사위원도 사람이니만큼,
깔끔하고 정성들여 제출한 사업계획서 vs 줄간격, 폰트간격 및 크기 , 들여쓰기도 하나도 안 맞는 사업계획서
중 어떤 사업계획서를 더 정성들여 검토할까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은 법입니다.
마치며
초기기업 이후, Series A, Series B 단계별로 사업계획서에서 중점을 두고 검토하는 부분이 다 다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에 추가적으로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사업계획서 작성이 막막하다면, 이메일로 문의 주세요. 아직 포스팅 초기인 만큼 힘이 닿는 한 소통하며 도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 teamgong.hatchery@gmail.com